티스토리 뷰
안녕하세요, 여러분! 코레일(KORAIL) 승차권 반환 환불에 대한
1. 승차권 반환 가능 시간
- 출발 1개월 전부터 출발 시간까지 기차역 매표소 또는 자동발매기에서 가능합니다.
- 표에 적힌 도착시간이 지난 경우 반환이 불가능합니다.
- 출발시간 이전까지는 코레일톡에서 반환 가능하며, 이후에는 역에서 반환 가능합니다.
2. 반환 수수료 시간대에 따른 차이
- 출발 1개월 전부터 출발 하루 전까지: 평일에는 수수료 없음, 공휴일에는 400원.
- 출발하는 당일에서 출발 3시간 전까지: 평일에는 수수료 없음, 공휴일에는 5%
- 출발 3시간 전에서 출발시간 전까지: 평일에는 5%, 공휴일에는 10%
- 기차 출발 후 20분까지: 평일과 공휴일 모두 15%
- 출발 후 20분에서 60분: 평일과 공휴일 모두 40%
- 60분에서 도착하기 전: 평일과 공휴일 모두 70%
- 도착시간 이후 반환 불가
3. 단체 승차권 반환/환불 수수료
- 출발 2일 전까지는 400원 곱하기 인원수의 위약금이 부과됩니다.
- 하루 전에서 출발시간 전까지는 10%의 위약금이 부과됩니다.
- 기차가 떠난 후 20분까지는 15%의 위약금이 부과됩니다.
- 기차가 떠난 후 20분에서 60분 사이는 40%의 위약금이 부과됩니다.
- 기차가 떠난 후 60분 지나고 도착까지는 70%의 위약금이 부과됩니다.
- 기차가 떠난 후에는 역에서 반환 가능합니다.
4. 환불 위약금 관련 참고사항
- KTX의 경우 출발 후 10분 내에 열차 내가 아니라는 것을 확인 시 앱에서 환불 가능합니다.
- 출발 하루 전과 당일은 수수료와는 별개로 위약금이 발생하며, 수수료와 함께 위약금이 부과됩니다.
- 일반 승차권의 경우, 출발 3시간 전까지는 위약금이 없으나, 일부 공휴일 기준 또는 주말 기준 일부 요일에는 최소 400원의 위약금이 부과됩니다.
- 출발 3시간 전에서 출발시간 전까지는 위약금이 10%로 부과되며, 출발 이후에는 경과된 시간에 따라 최소 15%에서 최대 70%까지 위약금이 부과됩니다.
- 단체 승차권의 경우, 출발 2일 전까지는 승차권 인원수에서 400원을 곱한 금액을 위약금으로 지불해야 하며, 출발 1일 전부터는 10%의 위약금이 부과됩니다.
- 열차 출발 후에는 일반 승차권과 동일한 비중으로 위약금이 부과됩니다.
5. 코레일톡에서 반환 방법
- 코레일 앱의 [승차권 확인] 메뉴에서 예매한 승차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반환할 표를 체크하고 반환 수수료와 환불 예정 금액을 확인합니다.
- 확인 후 요청을 터치하면 반환이 완료됩니다.
- 반환/환불 시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참고가 필요합니다.
추가 정보
- 코레일톡, 홈페이지, 역 창구에서 승차권 반환/환불이 가능합니다.
- 대리 구매한 경우와 직접 구매한 경우를 구분하여 처리합니다.
- 반환된 승차권은 최초 예매자에게 환불되며, 환불 시 수수료와 위약금을 제외한 금액이 일주일 내에 입금됩니다.
- KTX 승차권의 경우, 구매한 승차권에 표시된 출발시간 전까지 반환이 가능하며, 도착역에 도착한 이후에는 반환이 불가능합니다.
- 출발 3시간 전까지는 환불 수수료가 없습니다(월-목), 그 외에는 수수료가 발생합니다.
- 출발시간 이후에는 역에서 환불 신청이 가능하며, 도착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.
이상 코레일 승차권 반환 환불에 대한 유용한 정보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. 승차권을 예매하실 때에는 꼭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산정된 수수료와 위약금 등의 요율을 확인하시고, 변경이나 취소가 필요한 경우에는 열차 출발 전에 가능한 한 빠르게 처리해주시기 바랍니다.
댓글
